가상화 프로그램인 VMware를 이용하여 리눅스(CentOS) 설치하고 JDK, Tomcat 설치 후 war 파일 deploy까지 해보기 #1
#1. [CentOS 6.9] VMware를 이용한 리눅스 설치하기
- VMware란?
현재 사용하고 있는 OS에 가상의 머신을 설치한 후 여기에 다른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게 해주는 가상화 프로그램이다.
- CentOS란?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Red Hat Enterprise Linux)의 소스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배포판이다.
1. VMware 설치
먼저 리눅스(CentOS)를 설치하기위해 필요한 VMware를 설치한다.
설치 파일을 실행하고 대부분 기본값으로 설정하고 next를 누르다보면 설치가 완료되어있다.
완료 후 보이는 메인 화면
2. CentOS 설치
1) Create a New Virtual Machine을 누른다
2) 마지막 옵션인 나중에 설치하기를 선택한다.
(I will install the operating system later. The virtual machine will be created with a blank hard disk.)
2번째 옵션으로 여기서 바로 내가 가진 iso 파일을 지정해도 되지만, 그럴경우에는 VMware에서 이후 옵션 화면을 보여주지 않고 임의로 설치한다고 한다.
OS를 지정하는 곳이다. Linux를 선택했고 version으로는 CentOS 64-bit를 선택했다.
그리고 계속 넘기다보면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 Network Adapter은 기본 설정인 NAT으로 놔뒀다.
그리고 다른 세팅들도 최종확인하고 별 특이점이 없으면 끝마친다.
Virtual Machine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 다음으로 ISO image file을 지정해주기 위해 Edit virtual machine settings를 클릭한다.
(ISO 뿐만아니라 다른 설정사항도 여기서 변경할 수 있다.)
CD/DVD (IDE) 누르고 내가 가지고 있는 ISO image file을 넣어준다.
ISO image file은 인터넷 검색해보면 쉽게 찾을 수 있다.
여기까지하면 Virtual Machine으로 CentOS 세팅은 대부분 끝이 난다.
4) Powor On 버튼을 눌러 부팅한다.
이 과정을 지나 next를 누르며
뭐 언어도 선택해주고, 호스트명도 지정하고, 시간대나 root계정 암호 등과 같은 설정을 하다보면 두가지 경고사항이 뜨는데, 아래 경고와 같다.
이 virtual machine에 혹시라도 데이터가 있을 수 있으니 어떻게 할건지를 물어보는건데,
아무 데이터도 없을테니 'Yes, discard any data'를 눌러 다 지워버린다.
디스크에 저장 장치 설정을 기록할건지 물어보는 경고
선택한 파티션 구성 옵션은 디스크에 기록된다. 삭제되거나 다시 포맷된 파티션에 있는 데이터는 삭제된다.
설치 중
설치 완료! 재부팅한다.
이런 환영한다는 창도 뜨고 Forward를 누르면
사용자 선택 후 암호를 친다.
계정이름과 암호를 치고 들어오면 이렇게 CentOS의 바탕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이상으로 VMware을 이용하여 CentOS 설치하기가 끝이 났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JDK 설치을 다룬다.
다음 포스팅 [CentOS 6.9] JDK 설치하기 보러가기